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전통마사지, 아픔을 발견하고 위로하고 힘을 얻고 나누어 주는 다독풀이
등록날짜 [ 2018년01월14일 03시55분 ]

한국전통마사지, 아픔을 발견하고 위로하고 힘을 얻고 나누어 주는 다독풀이

 

 

전통을 잃어버리고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는 우리나라 마사지에 대한 작은 경종!

2017년 12월 28일 안마사 합헌에도 불구하고 불법마사지를 뿌리를 뽑지 못하는 것은 미온적인 행정과 관행 때문이다. 태국마사지, 중국마사지 등 질이 떨어지는 마사지는 불법의 온상이 되었으며, 퇴폐마사지업소로 인한 에이즈의 확산은 심각한 경지에 이르렀다.

 

우리나라에 오래전부터 내려온 다독풀이 마사지는 세계 어디에 내어 놓아도 자랑스러운 한국전통마사지 문화로 또 다른 한류문화가 될 것이다. 그 전통을 지키고, 연구 보급하면서 맥을 이어오고 계신 분을 만났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문화를 사랑하고, 간직하고, 발전시키려 노력하는 숨은 보석 같은 사람들로 인해 우리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는 것이라 생각해 본다.

 

“다독풀이는 가정의학과 대체의학의 한국전통마사지!”

 

한국전통수기 다독풀이연구소 이기석 소장은 안마사 국가자격증과 미용사종합면허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몇 안 되는 중도실명자로 오른쪽 눈이 실명상태이면서 왼쪽 눈도 언젠가는 실명하는 진행형 시작장애인이다. 그래서 빠른 시간 내에 이 기술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어 한다.

 

다독풀이는 전통마사지라는 의미와 전혀 다르게 통증 부위에 강력한 압박을 통하여 치유되는 방식을 취한다. 그래서 온 몸에 가해지는 압박으로 인하여 1시간 내내 자기도 모르게 괴성을 지르지만 마사지를 받고 나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언제 아팠느냐는 것처럼 개운하고, 깃털처럼 날아갈듯이 온 몸이 가벼워진다.

 

통증을 구별하는 놀라운 사실은 원래부터 아픈 부위와 압박으로 인한 아픈 부위는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이를 구별하는 방법은 눌러서 아픈 부위는 멍이 들지만 몸이 아파서 아픈 부위는 오히려 아픔과 멍이 사라진다. 압박을 가하면 뇌는 그곳을 치유하도록 명령을 내리게 되는 원리다.

 

어느 나라든 고유의 마사지가 있듯이 우리나라 또한 훌륭한 다독풀이 마사지가 있는데 많은 이들이 잘 모른다는 사실에 이기석 소장은 매우 안타까워 하셨다. 우리나라 마사지는 가족들이 서로 해 주는 것으로 발전해 왔고, 그렇기 때문에 아주 배우기 쉽고, 단순하다. 반면 끝없이 아픈 곳을 찾고, 발견해 주고, 다독여 주는 관심을 보여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가족이 제일 좋기 때문이다.

 

아무리 쉬운 마사지 방법이라 할지라도 실용학문이라 경험하지 않고는 알 수가 없는 것이 단점으로 이는 사라져가는 전통 마사지 보급과 홍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래서 가족들이 누구나 할 수 있는 다독풀이 전통 마사지 보급을 위하여 시민대학 강좌와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다독풀이 마사지 교육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다독풀이(https://blog.naver.com/dadokpree)에 들어가 보면 좀 더 다양한 글들을 볼 수 있다.

 

윤정현 / 서울시 관악지사 보도국장

올려 0 내려 0
윤정현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온종일 돌봄 정책간담회, 일일 초등 돌봄교사 된 문재인 대통령 (2018-04-05 13:44:13)
“탈북여성 건강검진 후원” (2016-09-20 10:50:41)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