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군산시, 클라우드시대 스마트시정 스타트
등록날짜 [ 2016년05월27일 23시47분 ]

군산시는 지난 20여년간 행정업무 수행의 필수도구로 사용하던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마감하고, 클라우드 PC를 활용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시대의 개막을 선포했다.

 

군산시는 지난 27() 시청 상황실에서 미래창조과학부,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등 22개 기관 공무원 40여명이 참관한 가운데 클라우드기반 스마트 업무환경 구축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정부3.0 추진위원회의 추진과제인 공무원 개인 PC시대를 마감하고 미래형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를 지방자치단체 자체사업으로 완료함으로써 지방 정부3.0 추진 선도 사례로 타 자치단체 사업 추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정부3.0의 핵심가치인 개방공유소통협업을 통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 구축을 완료하고 시 산하 전부서에 클라우드 PC를 이용한 행정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클라우드 PC는 공무원 개인이 사용하던 개인용 컴퓨터를 제거하고 사용자는 전용단말기에 모니터 등 입출력 장치만을 제공하여 중앙 전산실에 구축된 클라우드 인프라서비스에 일반 컴퓨터와 동일한 기능을 발휘하는 가상의 컴퓨터를 구현한 것이다.

 

클라우드 PC는 장소에 관계없이 어디서나 컴퓨터 접속을 통해 업무 수행이 가능해 출장 등 이동근무와 타부서 업무지원, 현장근무와 사무실 근무간 병행이 가능하도록 스마트 행정을 실현했다.

 

클라우드 저장소는 공무원들이 생산하는 업무자료를 개인용 컴퓨터(PC) 대신 전산실의 저장장치에 보관하고 클라우드 PC를 통해 접속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한대천 정보통신담당관은 클라우드 PC사용을 통해 업무자료들을 클라우드 저장소에 관리하여 부서 간 또는 개인 간에도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고, 장소 제약 없이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궁극적으로는 범정부적으로 축적된 업무지식과 자료가 빅데이터 분석으로 과학적 정책수립의 기반이 되고, 이를 통해 정부 내 집단지성의 활성화 등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될 전망이다.”고 했다.

 

 

이성구 기자

 

올려 0 내려 0
이성구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군산시보건소,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주의 당부 (2016-05-27 23:49:10)
군산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위촉식 가져 (2016-05-27 23:45:2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